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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AM의 등장 배경 

EAM은 차등적 접근제어를 위해서 시스템 관리자가 직원들의 접근권한을 수작업으로 입력해야 되므로 시스템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손실이 크기 때문에,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EAM에 자동적 권한 부여 및 관리기능을 추가한 것이 IAM이다. IAM은 업무중심의 서비스 체계를 구현하여 관리비용 및 효율적인 계정관리가 가능하다. 

IAM 과 EAM의 주요 차이점

특성 IAM (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) EAM (Enterprise Access Management)
범위 사용자 신원 관리와 접근 제어를 포괄적으로 다룸 주로 기업 내 리소스에 대한 접근 관리에 중점
주요 초점 사용자 신원 생성, 관리, 인증, 권한 부여 등 전반적인 신원 관리 기업 내 응용 프로그램, 시스템, 데이터에 대한 접근 제어와 권한 관리
기능 사용자 프로비저닝, 인증, 권한 부여, 감사, 보고 등 광범위한 기능 주로 접근 정책 관리, 권한 위임, 싱글 사인온(SSO) 등 접근 관련 기능
적용 범위 조직 내부 사용자, 외부 파트너, 고객 등 포함 가능 주로 조직 내부 사용자와 시스템에 초점
복잡성 일반적으로 더 복잡하고 광범위한 솔루션 접근 관리에 특화되어 상대적으로 단순할 수 있음
통합 다양한 시스템, 애플리케이션, 플랫폼과의 광범위한 통합 주로 기업 내부 시스템과의 통합에 중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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